wordpress-guide

워드프레스가이드

워드프레스 설치

워드프레스 설치 한번에 끝내기

워드프레스 서버 클라우드 웨이즈 첫 한달 20% 할인 받기

워드프레스 설치

1. 워드프레스 설치.

1-1 서버 할인 받고 설치 시작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서버입니다.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Digital ocean, AWS 및 기타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면 3일 동안 무료로 사용하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무료체험 3일 후에는 내가 만들어 놓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삭제되니, 내 사이트를 남기기 위해선 꼭 그전에 결제정보를 입력해야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남아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 설치하시는 분들을 위해 할인 링크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적용된 혜택으로 1달동안 20% 할인된 가격에 클라우드 웨이즈 서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워드프레스 설치. 첫번째 서버

1-1 서버 할인 받고 설치 시작

 

워드프레스 설치에 관한 정리 글 입니다. 아래는 자세하게 글로 설명이 돼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서버입니다.

아마존 AWS, Vultr, Linode 등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Digital ocean, AWS 및 기타 클라우드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면 3일 동안 무료로 사용하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하지만 무료체험 3일 후에는 내가 만들어 놓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삭제되니, 내 사이트를 남기기 위해선 꼭 그전에 결제정보를 입력해야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남아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고 설치하시는 분들을 위해 할인 링크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적용된 혜택으로 1달동안 20% 할인된 가격에 클라우드 웨이즈 서버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워드프레스 서버 첫 1달 20% 할인 받고 설치 바로가기 링크

비용 측면에서는 AWS와 같은 곳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이용하는 것보다 비싸지만, 서버 관리에 대한 부담이 적어서 리눅스 서버 운영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최근에는 AWS나 Lightsail에서 서버를 운영하던 사용자들이 Cloudways로 이동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가입 후, Servers 페이지로 이동하여 “Launch Now”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처음 서버를 생성하는 경우, 3일 동안의 무료 체험 기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3일 이내에 서버를 삭제하면 무료 체험 기간이 종료됩니다.

“Select your Application”을 클릭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생성하려면 “WordPress Version 6.0”, “Multisite Version 6.0”, “Clean (No Cloudways Optimization) Version 6.0”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커머스를 사용하는 경우 “Woocommerce Version 6.5.1 with WordPress Version 6.0″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WordPress Version 6.0″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멀티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Multisite Version 6.0″을 선택합니다.

 

“Name Your Managed App”에 앱의 이름을 입력하고, “Name Your Managed Server”에 서버 이름을 입력합니다.

1-2 서버선택

다음으로 서버 제공자를 선택합니다. 현재 DigitalOcean, Vultr, Linode, AWS, Google Cloud Platform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서울 리전(데이터 센터)을 제공하는 제공자로는 Vultr와 AWS가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DigitalOcean,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선택하고 생성하는 것보다 약간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웨이즈는 SSH, SFTP, MySQL, 도메인 생성, SSL 인증서 설치 등과 같은 필수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관리 패널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에 비해 서버 운영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베타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를 참고하여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의 인터페이스가 편하신 분들은 언제라도 되돌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3 서버 사이즈 선택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SERVER SIZE”에서 원하는 서버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ultr의 경우, 최저가 서버 크기를 선택하면 High Frequency와 Standard 옵션이 있습니다.

High Frequency의 경우 월 13달러이고, Standard는 월 11달러입니다. 속도 측면에서는 High Frequency가 더 빠르기 때문에, Standard 대신 High Frequency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1GB 크기의 서버를 제공합니다. 이 서버는 1GB의 RAM, 32GB의 NVMe 디스크, 1TB의 대역폭(트래픽), 1개의 코어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 위치를 선택하기 위해 다음 “Location”에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Asia Pacific – Seoul”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지역은 Vultr와 AWS에서 제공되며, AWS가 Vultr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서울 리전을 지원합니다.

 
 

신규로 가입하는 경우, Vultr와 Linode를 선택할 수 없도록 되었습니다. 그 대신, 디지털오션(DigitalOcean)을 선택하고 리전으로 싱가포르(Singapore)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오션은 월 최저 11달러로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디지털오션을 선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으며, 싱가포르 리전을 선택하면 해당 지역에서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Vultr의 High Frequency 1GB 서버를 서울 리전에서 이용할 경우 월 13달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Vultr 서울 위치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 대안으로 Vultr의 High Frequency 1GB 서버를 도쿄 리전에서 이용하거나 Linode의 1GB 서버를 도쿄 리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node 서버의 경우 월 12달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Vultr 도쿄 리전을 설정하면 속도도 괜찮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후에 서울 리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서버를 클론(복제)하여 서울 리전으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참고).


“Launch Now”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 생성이 시작되며, 약 7분 정도 소요됩니다.

1-4 서버 설치 완료

서버 생성이 완료되면, 서버 리스트에 방금 생성한 서버가 표시됩니다.

서버 이름을 클릭하면 서버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Server Management” » “Master Credentials”에서 마스터 접속 정보가 표시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SSH/S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특정 IP만 SSH/SFTP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무료 3일 체험 후 사이트 삭제 당하지 않는 방법***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점은 이렇게 설치를 했을 때 3일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시는 동안 여러가지를 체크해보고 시도해보시면 좋습니다. 다만 3일 후에는 사이트가 삭제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계속 유지하실 분들은 3일 전에 꼭 결제정보를 미리 등록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워드프레스를 유지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박스안의 버튼 ‘upgrade my account’를 누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자신의 주소와 정보를 넣는 페이지가 나올겁니다. 여기서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정보 입력후 아래 연두색 버튼 ‘PROCEED TO PAYMENT GATEWAY’를 눌러줍니다.

버튼을 누르면 위의 사진처럼 자신의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정보를 입력 후 ‘AUTHORIZE’ 버튼을 눌러주면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정보를 넣을경우 한달마다 요금이 청구가 되니 꼭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만들어 놓은 링크를 통해 처음 가입하시면 1달동안 20% 씩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또 한가지 방법은 보증금을 예치하는 방법입니다.

좌측 메뉴 중 “Funds”를 클릭해주세요.

MY FUNDS 화면이 뜨면 중앙의 “ADD FUNDS”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버튼 클릭 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ADD FUNDS”에서는 서버 호스팅 비용에 대한 예치금을 미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삭제 당하고 자동 결제가 안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예치금을 달러 기준으로 숫자 입력을 한 후 “ADD FUNDS”를 클릭하면 대기 화면이 뜨다가 결제가 완료됩니다.

예치금 결제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서버가 삭제될 일이 없으니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5 나만의 워드프레스 서버 페이지 설명

다시 페이지 상단의 서버 버튼을 눌러서 돌아옵니다. 나머지를 더 자세하게 살펴보시죠.

방금 생성한 워드프레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려면 메인 메뉴에서 “Application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애플리케이션 목록이 표시됩니다. 방금 만든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Application Management” » “Access Details”에서 워드프레스 로그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Application URL”: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가 표시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2. “Admin Panel”: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경로와 관리자 아이디/비밀번호를 확인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3. “MySQL Access”: DB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phpMyAdmin과 비슷하지만 인터페이스와 기능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1-6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 접속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다음과 유사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제 워드프레스를 설정하고 꾸밀 수 있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먼저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고, 원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여 서버를 생성하면 Akismet Anti-Spam, Bot Protection, Breeze와 같은 플러그인들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이를 통해 스팸 방지, 보안 강화, 성능 최적화 등을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STEP 2 도메인

2. 워드프레스에 설치 두번째. 도메인

 

2-1 도메인 만들기

나만의 워드프레스 설치 두번째 도메인 입니다.

도메인은 쉽게 이야기해서 나의 집 주소입니다. 자신의 도메인이 아직 없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여 먼저 도메인을 가져오신 후에 뒷 부분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2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나의 도메인 추가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서버를 생성하면 애플리케이션에는 cloudways.com 도메인으로 된 임시 주소가 지정됩니다. 그러나 도메인을 연결하면 cloudways.com 임시 주소가 사용자가 지정한 도메인 주소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도메인을 연결하려면 “Application Management” » “Domain Management”에서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imary Domain” 필드에 도메인 이름(예: example.com)을 입력한 후,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도메인의 DNS 정보를 설정해야 합니다. 도메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공인 IP 주소는 “Servers” 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Application » Access Details » Application Credential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서버와 도메인 연결하기

예를 들어, www와 @ 호스트에 대해 A 레코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 호스트에 A 레코드를 지정하고 www에 CNAME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 사진은 가비아 사이트 입니다.)

도메인을 연결하고 도메인의 DNS 레코드를 추가한 후,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DNS 정보 변경은 일반적으로 3~4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경우에 따라 최대 48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를 지정한 경우, 연결이 완료되는 데 보통 몇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도메인의 DNS 정보를 설정한 후, 3~4시간 정도 기다린 다음 SSL 인증서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3 SSL 인증서

3. 워드프레스 설치. 세번째 SSL 인증서 등록하기, 그 외 나머지 설정

 

3-1 워드프레스 도메인 ssl 인증서 메뉴에 추가하기

SSL 인증서를 설치한 후에는 “Application » SSL Certificate”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Let’s Encrypt(무료 SSL 인증서)를 선택하고, “Email Address”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Domain Name”에 해당 도메인명을 입력한 후, “Install Certificate”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 설치를 시도합니다. 다른 도메인을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Add Domain”을 클릭합니다.

Let’s Encrypt 인증서는 3개월마다 갱신해야 하지만, SSL 인증서는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설정됩니다.

3-2 PHP 설정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PHP 7.4 버전이 적용됩니다. 현재(2023년 2월) 클라우드웨이즈는 다음 PHP 버전을 지원합니다:

  • PHP 7.4

  • PHP 8.0

  • PHP 8.1

  • PHP 8.2 (2023년 2월부터 추가됨)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일부 PHP ini 설정값인 메모리 크기 제한(Memory Limit) 등도 관리 패널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해외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설정값 변경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마무리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나만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가지고 어떻게 운영을 하고 어떻게 수익화를 할지에 대한 포스팅을 자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