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guide

워드프레스가이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의 핵심 기능
#핵심기능 #플러그인 #워드프레스 #쇼핑몰 #자동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은 플러그인(Plugin)입니다. 수많은 무료와 유료 플러그인들이 제공되어 다른 블로그, 쇼핑몰, 홈페이지 플랫폼에서는 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처음 설치했을 때 단순한 블로그 형태로 시작되지만,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으면 쇼핑몰처럼 보이게 만들거나 포럼 사이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변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초보자들에게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사용자의 블로그 작성을 돕는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일부는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하여 사용자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하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은 다른 회사나 개인들에 의해 개발, 배포, 판매되며,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영어를 읽고 이해하거나 책, 강좌,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각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초보자라 할지라도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익힌다면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된 기존 플러그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일부 플러그인이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하고 “설치된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해당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삭제하기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전에 우선 해야 할 일은 업데이트와 삭제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시 일부 플러그인이 이미 포함되어 있는 이유는 사용자들이 플러그인 관리를 연습하고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및 삭제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플러그인 목록에서 “Hello Dolly(안녕 달리)”라는 플러그인을 찾아보세요.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설치 시 함께 제공되는 예시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Hello Dolly라는 플러그인은 사용자들이 설치 시 함께 제공되는 예시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으며, 쓸모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러그인 목록에서 Hello Dolly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해당 플러그인의 이름 아래에 있는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플러그인을 한 번에 삭제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여러 개의 플러그인을 동시에 삭제하려면 플러그인 이름 옆에 있는 체크 표시를 클릭하여 체크를 해줍니다.

그런 다음, 플러그인 목록 상단이나 하단에 위치한 “일괄 작업”이라고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삭제로 변경한 후, “적용”을 클릭하면 선택한 플러그인들이 한 번에 삭제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업데이트 방법

플러그인 업데이트는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플러그인 개발자가 새로운 버전을 배포하면, 업데이트가 필요한 플러그인은 노란색 띠로 표시됩니다. 이때, “지금 업데이트하기”를 클릭하면 플러그인이 즉시 업데이트됩니다.

하지만, 여러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를 요구할 경우 한 번에 모두 업데이트하지 않고 하나씩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플러그인이 원인인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플러그인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한 후 다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관리자 페이지의 공식 스토어를 통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직접 zip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입니다.

  1. 관리자 페이지 마켓을 통해 설치
  2. zip 파일을 직접 업로드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마켓 : 무료 플러그인 설치 방법

 

플러그인 새로 추가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공식 플러그인 스토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통해 다양한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테마를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들을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플러그인은 무료로 설치할 수 있지만, 모든 플러그인이 무료인 것은 아닙니다. 일부 플러그인은 프로 버전이나 프리미엄 버전을 추가 구매하여 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편집기를 샘플로 플러그인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활성화가 완료되면 설치한 플러그인 목록에서 클래식 편집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하기 : zip 파일 업로드 방법

위의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다른 방식으로 설치해보겠습니다. 앞서 테마 설치 방법에서 설명한 것처럼 직접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을 관리자 페이지가 아닌 WordPress.org 플러그인 웹페이지에 직접 방문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유료로 구매한 플러그인이나 자체 개발한 플러그인도 이 방법으로 직접 업로드하여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업로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3. “플러그인 추가하기”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해 맨 위에 있는 “플러그인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 화면 상단에 위치한 “플러그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업로드할 플러그인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 “파일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찾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파일 선택이 완료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플러그인을 업로드하고 설치합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업로드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플러그인 활성화 및 관리

업로드와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여 플러그인을 활성화합니다.

 

위의 화면처럼 설치하면서 바로 활성화도 가능하며, 아래 화면처럼 설치된 플러그인 메뉴에서 플러그인 활성화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활성화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며 플러그인 목록에서도 상태가 변경됩니다.

  • 메시지: “플러그인을 활성화했습니다.”

 

 

플러그인 목록: 활성화된 플러그인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활성화된 플러그인의 링크는 “비활성화 하기”로 바뀝니다.

 

 

이와 같은 표시를 확인하면 플러그인이 성공적으로 활성화된 것입니다.